성조숙증2017. 11. 1. 00:43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는 질병관리본부입니다.

1. 성조숙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성조숙증이 있으면 어린 나이에 성장 속도가 증가하여 또래보다 키가 많이 큰 편이지만 점차 나이가 들면서 성장 속도가 감소하여 다른 아이에 비해 키가 작게 됩니다.

 성조숙증 여아의 키 성장곡선을 분석해보면 만 8세 이전부터 성장 속도가 증가하여 만 12세경에는 성장이 거의 멈추고 만 18세경에는 평균 키가 150cm 정도로 평균 160cm에 비해 많이 작습니다.

2. 성조숙증 치료 약제는 항암제인가요?

성조숙증에 쓰이는 일명 ‘사춘기 지연제’는 일종의 호르몬 유사체로 뇌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성호르몬의 분비를 낮추어 주므로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종양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쓰입니다.

따라서 암세포를 파괴하고 정상세포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부작용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항암제와는 다릅니다.

 즉 성조숙증에 항암제가 쓰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 암치료에 사춘기 지연제가 쓰이기도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3. 성조숙증 치료 후 불임이 올 수 있나요?

불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사춘기 지연제의 투여로 인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주로 쓰이는 사춘기 지연제의 작용시간은 평균 4주입니다.

4주가 지나면 약 효능이 떨어지면서 사춘기 억제 작용이 점차 줄어듭니다.

따라서 성조숙증 치료시 4주 간격으로 주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가 종료되면 다시 수개월에 걸쳐 사춘기가 회복되며 1-2년 사이에 통상 생리를 하게 됩니다.

만 15세가 지나도 초경을 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을 찾기 위해 다시 진료를 합니다.

4. 키를 크게 하기 위해 사춘기를 늦추는 치료가 싸고 간편한 방법이 맞나요?

사춘기 지연제는 유전적인 목표 키 이상으로 키워주지 않습니다.

성조숙증의 진행으로 사춘기가 빨라져서 유전적 목표보다 훨씬 작은 성인키가 예상될 때 예측 키만큼 자라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즉 성조숙증 환아가 아닌 정상적인 아이의 사춘기를 늦춘다고 해서 성인키가 더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5. 우유나 계란을 많이 먹으면 초경을 일찍 하나요?

우유나 계란에 성장촉진제가 많이 들어있어 다량 섭취 시 아이들이 초경이 빠르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령 성장촉진제를 쓴다 하더라도 인간의 몸에 들어갔을 때에는 생물학적 활성이 없어 호르몬으로써 작용하지 못하며 장에서 소화되므로 초경 시작과 연관은 없습니다.

6. 성조숙증일 때 주사 치료 외에 다른 치료가 필요한가요?

신체적인 변화를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에게 일어나는 심리적인 문제를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조숙증이 있더라도 같은 연령의 친구에 비해 외양은 조숙해 보이나 행동이나 사고가 같이 성숙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친구들과 다르다고 느끼기 때문에 초기에는 심리적인 위축이 나타나기 쉽고 나중엔 이성 관계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령에 따른 부모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년 이내 성적인 성숙도에서 또래 아이와 차이가 없어진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성조숙증 관련 링크 바로가기

성조숙증, 사춘기조숙증 정의
http://bit.ly/2zjFi8k

성조숙증 원인
http://bit.ly/2zl0n2b

성조숙증 증상
http://bit.ly/2zkZeI5

성조숙증 진단
http://bit.ly/2zlxJhy

성조숙증치료법
http://bit.ly/2zlCwzC

조기유방발유증 전문 해설(논문참조)
http://editzzang.tistory.com/679

성조숙증 어머니 책임일까? (논문참조)
http://editzzang.tistory.com/685

'성조숙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조숙증 어머니 책임일까? (논문참조)  (0) 2017.11.06
조기유방발유증과 성조숙증  (0) 2017.11.02
성조숙증 질문 6가지로 정복하기  (0) 2017.11.01
성조숙증 치료법  (0) 2017.10.31
성조숙증 진단  (0) 2017.10.27
성조숙증 증상  (0) 2017.10.27
Posted by 신문사설을 통한 시사감 획득 시사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