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조숙증

성조숙증 치료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조숙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는 질병 관리본부 홈페이지입니다.

1. 진성 성조숙증의 치료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로 치료하며 4주간 작용이 지속되는 데포 제형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는 1981년 성조숙증 치료에 처음 사용된 이후 현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약제의 치료 대상 선택

약물 치료의 대상은 진성 성조숙증을 가진 모든 남아와 진성 성조숙증 여아 가운데 급속하게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서서히 진행하는 여아의 성조숙증에서는 치료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정신적 또는 감정적으로 미숙한 상태에서 월경이 시작되고 고환의 크기가 커지는 등 또래와 다른 신체 변화를 겪으면서 환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행동장애, 정서장애에 대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2)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의 효과 및 치료 평가

치료의 목적은 사춘기 진행을 늦추게 하여 이차성징을 지연하고 성조숙증에 동반되는 과도한 성장을 멈추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료 후 1개월 정도 지나면 혈중 성선 스테로이드의 농도가 사춘기 전의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치료 전 증가했던 성장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동시에 골 성숙 속도 역시 서서히 감소하게 됩니다.

여아의 경우 유방 크기가 감소하고 여드름이 줄어들며 생리를 하는 경우 생리가 사라집니다.

남아의 경우 고환 크기가 감소하고 성장속도 및 골 성숙속도도 감소하며 음경 발기나 공격적 행위도 줄어들게 됩니다.

치료와 함께 정기적인 평가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충분히 치료가 되어야 치료 효과가 좋고 부분적 치료가 되면 골 연령 증가로 인해 최종 성인키가 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차 성징의 진행여부, 성장 속도, 골 연령, 호르몬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치료 효과를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3)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의 부작용

경미한 두통, 오심, 안면홍조가 2-5% 보고되었고 국소적 과민반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만은 보통 발병 전 이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약제투여로 더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간혹 일부에서 성장 속도가 정상 이하로 감소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성선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효능약제와 성장호르몬을 함께 투여하면 정상적인 성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기간 및 치료 종료 후 변화

남녀 모두 보통 정상적인 사춘기 연령(여아 만 11~12세, 남아 만 12~13세)까지 치료하게 됩니다.

치료약을 끊으면 다시 사춘기에 따른 신체변화가 진행되는데, 호르몬 수치는 평균 6개월 이내에 사춘기 형태로 다시 회복됩니다.
여아에서는 보통 치료 종료 후 12-18개월 사이에 초경이 시작하게 됩니다.

2. 가성 성조숙증의 치료

가성 성조숙증에 대한 치료제로 여러 약제들이 사용되어 왔는데 아직 그 효과와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충분치 않습니다.

 대표적인 치료 약제로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 및 효과를 억제하는 테스토스테론 억제제가 있으며, 가족성 테스토스테론 중독증이나 맥쿤-알브라이트 증후군 치료에 과거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방향효소 억제제, 에스트로겐 억제제 등이 쓰이고 있지만 아직 경험이 충분치는 않습니다.

성조숙증 관련 링크 바로가기

성조숙증, 사춘기조숙증 정의
http://bit.ly/2zjFi8k

성조숙증 원인
http://bit.ly/2zl0n2b

성조숙증 증상
http://bit.ly/2zkZeI5

성조숙증 진단
http://bit.ly/2zlxJhy

성조숙증 질문 6가지로 정복하기
http://bit.ly/2iOU7so

조기유방발유증 전문 해설(논문참조)
http://editzzang.tistory.com/679

성조숙증 어머니 책임일까? (논문참조)
http://editzzang.tistory.com/685

'성조숙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기유방발유증과 성조숙증  (0) 2017.11.02
성조숙증 질문 6가지로 정복하기  (0) 2017.11.01
성조숙증 진단  (0) 2017.10.27
성조숙증 증상  (0) 2017.10.27
성조숙증 원인  (0) 2017.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