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조숙증

조기유방발유증과 성조숙증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조기유방발육증을
중심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아래 논문을 인용했습니다.
대한내분비학회지에 실렸던 내용입니다.



(1) 조기 유방발육증*(Premature Thelarche)

가장 흔히 관찰되는 성조숙증상으로 한쪽 또는 양쪽 유방 발육이 있으면서 다른 2차 성징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원인을 알 수 없는 미세한 뇌하수체-난소 축의 기능 항진의 결과로 발생한다.

보통 2세 전후에 잘 발생하며, 유방 발육은 보통 수개월 내에 정상화되지만 일부에서는 수년 간 지속되기도 하며, 건강이나 성장에는 지장이 없으면서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양성 질환이다.


병력 청취에서 크림, 알약, 식품 형태의 스테로이드호르몬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여 이에 의한 발생 기능성을 배제하여야 하며, 신체검사에서 nevi, 흑색극세포증(acanthosis nigricans)의 유무, 두개강 내 질환 및 복강 내 질환을 시사하는 소견 유무, 신장과 체중을 확인한다.


조기 유방발육증의 경우 병력과 신체검사에서 정상소견을 보이며, 성장과 골연령도 정상범위에 속한다.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외래에서 내분비검사를 흔히 시행하며, 혈청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농도는 낮은 상대를 보이며  난포자극호르몬은 약간 높은 농도를 보일 수도 있다.

성장장애나 유즙 분비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free
T4와 프로탁틴 농도를 확인한다.

 성선자극호르몬유리호르몬 자극검사는 흔히 시행하지는 않으나, 시행할 경우에는 사춘기 전 상태의 반응을 보인다.

일부의 조기 유방발육증 환자에서는 지속적이지는 않지만 일시적으로 반복되는 신경내분비축의 활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정도의 성장과 골연령의 촉진이 관찰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경우에 따라서는 환자의 상태가 일반적인 의미의 조기 유방발육증과 진성성조숙증의 연장선상 에 놓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모든 진찰 소견과 신체검사가 정상이라 할지라도 조기 유방발육증의 확진을 위해서는 6개월 간격으로 추적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은 조기유방발육이 성조숙증이나 지속적으로 기능하는 난소, 다당난소증후군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단 시 또는 추적 관찰기간 중이라도 1개 이상의 성조숙증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급성장이 관찰되거나, 골연령의 촉진이 나타나거나, 과다한 성호르몬의 분비를 나타내는 증상이나 검사소견이 보이거나, 추가적인 2차 성징이 관찰되거나, 비만이나 흑색극세포증의 소견이 나타 날 경우에는 보다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성조숙증 관련 링크 바로가기

성조숙증, 사춘기조숙증 정의
http://bit.ly/2zjFi8k

성조숙증 원인
http://bit.ly/2zl0n2b

성조숙증 증상
http://bit.ly/2zkZeI5

성조숙증 진단
http://bit.ly/2zlxJhy

성조숙증치료법
http://bit.ly/2zlCwzC

성조숙증 자주하는 질문 FAQ
http://bit.ly/2iOU7so

'성조숙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조숙증 어머니 책임일까? (논문참조)  (0) 2017.11.06
성조숙증 질문 6가지로 정복하기  (0) 2017.11.01
성조숙증 치료법  (0) 2017.10.31
성조숙증 진단  (0) 2017.10.27
성조숙증 증상  (0) 2017.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