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매정보

경도인지장애 증상 및 관리방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도인지장애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로 가는 전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분야 권위자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이준홍 교수님께서


경도인지장애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신 자료가 있어 요약해 봤습니다. 크게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한 자료가 있어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경도인지장애가 무엇인지
정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ㅇ 경도인지장애란

인지기능 장애는 있는데 있으나 치매까지  이르지 않은 정도를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 MCI)라고 합니다.

경도인지장애는 같은 나이와 비슷한 또래의 교육정도의 비해 인지능력이 떨어지나, 기본적인 생활능력이나 사회적 역할 수행은 가능한 상태로 정상적인 노화와 치매위 중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65세가 넘는 나이군에서 10-20%가 경도인지장애가 있다고 보고(유병률),

정상노인군에서 치매로이어지는 확률은 1-2%이나,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환자는 매년 10-15%정도가 치매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즉, 정상노인들에 비해 10배 정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체 어떤 병이길래 치매로 이렇게 많이 이어진다니,,,

하지만 그렇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알츠하이머 포함)의 전단계로 사전에 발견한다면 치료될수 있는 질병이라 희망적입니다.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치매에 대한 새로운 것들이 발견되고 치료제가 개발되어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치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도인지장애가 발생하는 원인,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경도인지장애는 여러가지 원인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경도인지장애는 크게 기억상실형 경도인지장애(amnestic MCI)와 비기억상실형 경도인지장애(nonamnestic MCI)로 분류되는데요

기억상실형은 기억력이 떨어져 잘기억하지 못하는 특징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기억력에는 변화가 없으나 언어, 시공간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비기억상실형 경도 인지 장애라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유형은 어떤 것일까요? 기억형일까? 아님 비기억형 일까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기억형" 입니다.
기억과 알츠하이머와 관련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기억형은 전두측두엽변성으로 비알츠하이머성 치매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고하네요.

경도인지장애의 특징은 남자보다 여성환자가 많다고해요. 치매도 마찬가지이고, 그 이유는 여성을 보호하는 호르몬의 감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치매도 그 비율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경도인지장애 증상은 대화에 유창함이 떨어지고 일상적인 것들을 기억하지 못하며, 하는 일에 동기부여를 못느끼는 등 여러 상황이 나타납니다.

    ㅇ 치료 및 관리
경도인지장애를 치매로 진행하지 않기 위해서는 약물치료보다는 인지재활이 효과가 있다는게 보통입니다.
즉, 비약물 치료인 인지훈련을 통해 치료될 수 있습이다.

또한 인지적 건강에 안좋은 고혈압, 당뇨, 비만, 흡연 등이 확인되면 반드시 시정해야합니다.

그리고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돈은 잃은 것, 시간을 잃는 것, 친구를 잃는 것, 건강을 잃는것은 모두 손해이지만 후자로 갈수록 더 큰 가치를 잃는 것이므로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챙겨야 합니다.

    ㅇ 인지 건강 즉, 뇌를 위한 좋은 생활습관(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 건강수칙)
 
+ 규칙적인 운동하기 + 금연하면 절주하기 +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사회활동하기 + 두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 뇌가 건강해지는 식사하기 등입니다.

 


    ㅇ 치매예방을 위한 경도인지장애의 관리의 필요성
치매는 빨리 발견하면 증상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출수 있습니다. 경도인지장애는 두말 할것도 없겠죠.  노부모님들이 있으신 분들은 부모님들께 진단 꼭 받게하셔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가능하도록 해야겠네요 ^^

이상 전문가의 글을 요약 정리 해봤습니다.
경도인지장애 증상 및 관리방법이었습니다.

* 치매관련 정보 모아보기

치매원인(치료가능한 치매/혈관성 치매, 뇌종양 등)

http://editzzang.tistory.com/708

치매증상(알츠하이머 중심)

http://editzzang.tistory.com/706


치매의 원인(질병관리본부 제공)

http://editzzang.tistory.com/703


치매의 개요 및 정의(질병관리본부 제공)

http://editzzang.tistory.com/702


치매환자 수(치매통계, 유병률)

http://editzzang.tistory.com/712 

실버보험 가입전 주의사항

http://editzzang.tistory.com/771